FAQ

아래 두 가지 경로 중 편한 방법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1. 오이톡119 홈화면 > 우측 상단 ‘우리집’ 메뉴 선택 > 내 중고나눔 선택 > 판매/ 구매/ 찜목록 확인 

2. 중고나눔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더보기(점 세 개)’ > 내 중고나눔 선택 > 판매/ 구매/ 찜목록 확인 


거래가 불발된 경우, 아래 두 가지 경로 중 편한 방법으로 상품 상태를 ‘판매중’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오이톡119 홈화면 > 우측 상단 ‘우리집’ 메뉴 선택 > 내 중고나눔 선택 > 상품글 상세> 우측 하단 ‘판매완료’ 또는 ‘예약중’인 상태를 ‘판매중’으로 변경

2.중고나눔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더보기(점 세 개)’ > 내 중고나눔 선택 > 상품글 상세> 우측 하단 ‘판매완료’ 또는 ‘예약중’인 상태를 ‘판매중’으로 변경


해당 상태값을 ‘판매중’으로 변경해야 다시 다른 입주민들과 거래가 가능합니다.

※ ‘판매완료’로 설정되어 있으면 쪽지 발송이 불가능하니 꼭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중고 상품글은 아래 두 가지 경로 중 편한 방법을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오이톡119 홈화면 > 우측 상단 ‘우리집’ 메뉴 선택 > 내 중고나눔 선택 > 상품글 상세 > 우측 상단 ‘더보기(점 세 개)’ > ‘수정’ 선택

2. 중고나눔 메인 화면 > 우측 상단 ‘더보기(점 세 개)’ > 내 중고나눔 선택 > 상품글 상세 > 우측 상단 ‘더보기(점 세 개)’ > ‘수정’ 선택

신고제재가 접수되면 아래와 같은 조치가 이루어집니다.

해당 상품글은 블라인드 처리되며, 상품글 작성 제한 및 쪽지 사용 제한 등의 제재가 적용됩니다.


신고를 당한 경우, 중고나눔 메인화면 상단에 신고 내역 및 소명 절차 안내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당 화면을 통해 사유를 확인하시고, 소명 또는 필요한 조치를 진행해 주세요.

고객센터에서 내용을 확인한 후, 정당한 사유가 인정되면 신고제재가 해제 처리됩니다.


중고거래에서 사기나 문제를 신고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해 주세요:

판매자의 상품글 상세 화면 우측 상단에서 ‘더보기(점 세 개)’ 아이콘 선택> ‘신고하기’ 옵션을 클릭> 오이톡 고객센터로 신고 내용을 전송


고객센터에서 신고를 접수 후 해당 신고글에 대해 블라인드 처리하며, 이후 절차는 아래 [경찰신고 방법] 을 참고하세요. 

 -> 경찰 신고 방법 : 

     -  온라인 신고: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거나, 경찰청 온라인 신고 시스템을 통해 사건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경찰청  (https://cyberbureau.police.go.kr)

     - 전화 신고: 112를 통해 긴급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피해 상담: 한국소비자원 1372 (국번 없이)

거래 금지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더 자세한 항목은 중고나눔에서 상품등록 시 ‘거래금지품목’에 대한 항목을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주류, 담배, 마약 및 향정신성의약품
  2. 의약품 및 허가받지 않은 의료기기
  3. 총포, 도검, 모의총기류 및 폭발물 등
  4. 타인의 지식재산권, 초상권 또는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물품의 등록
  5. 시력 보정용 안경 및 콘택트렌즈
  6. 어린이 보호 포장 미표시 제품 및 인증 없는 생활용품
  7. 음란물, 청소년유해매체물, 유해물건
  8. 위조상품, 상표권·저작권·초상권 침해 물품
  9. 군복, 경찰복 등 유사 제복
  10. 기준 미달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11. 장물, 불법 포획 동물 및 관련 제품
  12. 정부 보조 물품 및 재판매 금지 물품(나라미 등)
  13. 현금, 신분증, 통장, 계정 등
  14. 암표, 랜덤박스, 기타 정보 확인 불가 제품
  15. 그 외 관련 법령 또는 회사 정책상 거래가 제한되는 물품


중고거래에서 사기를 당한 것으로 의심된다면, 아래와 같이 조치해 주세요.


1. 거래에 관련된 모든 증거(쪽지 내용, 거래내역 등)를 보관하세요.

2. 오이톡 내 신고 기능을 통해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세요.

   -> 오이톡 고객센터 신고 방법:

    상품글 상세 화면 우측 상단 ‘더보기(점 세 개)’ > ‘신고하기’ 선택

    신고글이 접수되면 즉시 블라인드 처리되며, 내부 검토 후 추가 조치가 진행됩니다.

3. 사기로 확신되면 경찰에 직접 신고해 주세요.

  오이톡 고객센터는 2차 피해 방지에 대한 선 조치만 가능하며,  이후에 법적 대응은 직접 신고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 경찰 신고 방법 :

     -  온라인 신고: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거나, 경찰청 온라인 신고 시스템을 통해 사건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경찰청  (https://cyberbureau.police.go.kr)

     - 전화 신고: 112를 통해 긴급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피해 상담: 한국소비자원 1372 (국번 없이)

※ 회사는 거래 당사자 간 분쟁에 직접 개입하지 않으나, 법적 분쟁 또는 수사기관의 요청이 있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오이톡119 홈화면에서 ‘중고나눔’ 메뉴를 선택하면 상품글을 등록하거나, 다른 이용자들의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글 등록방법

1. 중고나눔 메인화면 하단 우측 ‘글쓰기’ 아이콘 선택

2. 상품 등록 화면에서 무료나눔인 경우 ‘무료나눔’ 토글을 ON으로 설정

3. 제목, 내용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후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쪽지 차단 및 해제는 아래 경로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이톡119 홈화면 > 우측 상단 ‘우리집’ 메뉴 선택 > 쪽지함 선택 > 쪽지 설정 > 쪽지 차단관리 선택 > 차단 해제

쪽지 알림 설정은 아래 경로를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오이톡119 홈화면 > 우측 상단 ‘우리집’ 메뉴 선택 > 쪽지함 선택 > 쪽지 설정 > 쪽지 알림설정 선택 > ‘쪽지 알림 받기’ ON/OFF 설정

이때, 소통게시판과 중고나눔 각각의 쪽지 알림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